Software Review2016. 12. 5. 16:40

어제(2016년 12월 02일) 네이버에서 개발한 브라우저인 웨일 브라우저가 유저들에게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 2016'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에서 만든 만큼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증과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 브라우저는 오픈 소스인 크롬 기반의 브라우저 입니다. 국내 포털 중 이전에 나온 스윙 브라우저가 크롬 기반 입니다. 스윙 브라우저는 기술력 때문인지 엑티스 엑스 호환성 때문인지 업데이트가 매우 더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가 처음부터 크롬 기반으로 개발되지 않고 독자적인 엔진인 '슬링(SLING)' 개발되었으나 새로운 브라우저를 인식하지 못하여 정상적으로 출력하지 못하는 사이트가 많아서 결국 크롬 기반으로 슬링 엔진도 사용 가능한 듀얼 엔진 형태로 동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고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61124141443



처음 브라우저를 켜고 위에 아이콘을 확인하던 중 처음보는 기능은 '웨일 스페이스'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은 하나의 사이트 안에서 여러 링크를 확인할 때 새로운 탭으로 넘어가지 않고 한 화면에서 확인이 됩니다.

요즘 같이 거의 대부분 사용하는 와이드 모니터에서 더 효율적으로 웹 서핑이 가능하리라 생각 됩니다.



오른쪽에 사이드바 기능은 바로가기나 혹은 위젯 같은 기능으로 작은 화면을 차지하면서 상당히 편리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웨일 퀵서치와 뮤직 플레이어 기능이 상당히 좋아 보이네요.


웨일 퀵서치 - 웹 서핑 중에 검색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사용하는 네이버 모바일 검색 사이즈의 미니 검색기

위젯(?) - 시계, 계산기, 달력, 단위변환, 환율, 증권, 번역 등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 모음

웨일 밸리 -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 네이버 쇼핑 등을 한번에 모아 보는 기능

뮤직 플레이어 - 네이버 뮤직, 벅스, 엠넷, 지니 플레이어를 브라우저에서 제어 할 수 있는 기능



환경설정은 크롬 환경설정과 대부분 비슷합니다. 몇가지 특이한 기능으로는


웹페이지 탭에 플러그인 호환 모드는 현재 선택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국내 실정에 맞게 엑티브 엑스나 여러 설치형 플러그인과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탭에 메모리 세이버 기능은 크롬 확장기능인 'Onetab'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 탭을 메모리에서 내려서 여유 메모리를 확보 합니다.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1차 베타테스트 버전임에도 눈에 띄는 문제는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동작 합니다. 네이버 계정과 연계하면 북마크 동기화, 웨일 밸리 등의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기반이라 크롬의 다양한 확장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크롬 유저라면 전혀 거부감 없이 전환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직접 찾아서 쓰는 사람도 많겠지만 네이버 앱 설치 과정에서 끼워넣기 수법으로 앞으로 국내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생각 됩니다. 앞으로 크롬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하며 서로 좋은 기능을 발전시켜 나갔으면 합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주소

http://whale.naver.com/

'Software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료 OCR(광학식문자판독기) 프로그램 3종 비교  (11) 2010.04.03
BackupSAFE  (2) 2010.03.17
Ashampoo Magical Defrag 3 v3.0.2.78  (0) 2010.03.10
안전하고 빠른 파일 복사 TeraCopy v2.2  (1) 2010.01.19
UltraSurf 9.92  (0) 2010.01.19
Posted by Mo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