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드로이드 개발 플랫폼 설치 시작

안드로이드 개발 플랫폼을 설치 하기 위하여, windows xp 기반에 설치를 한다.
안드로이드 개발 플랫폼을 설치 하기 위해서는 Java-JDK-6 와 Eclipse 3.4 가 필요 하다.
 
선 홈페이지에서 java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한다.
http://www.java.com/ko/download/index.jsp


 여기서 무료 Java Download 버튼을 클릭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 java 설치를 시작 한다.


설치를 시작 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서 java설치가 시작 된다.
 

 


마침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끝나게 된다.

☞ Eclipse 3.4 설치
 


 Eclipse download 페이지에 위와 같이 접속 한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Download 페이지에서 Eclipse Classic 3.4.2 를 다운로드 한다. 위의 페이지의 붉은색 박스있는 곳
을 클릭 한다.

Eclipse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미러 사이트가 나온다.
( 여기서는 [Korea, Republic Of] Daum Communications Corp. (http) 미러 사이트 이다. )
  


위의 페이지의 붉은색 박스를 곳을 클릭 한다. ( Daum Communications Corp. (http) )


잠시 후 위와 같은 팝업 창이 나타난다. 팝업 창에서 저장 버튺을 클릭 하여
eclipse-SDK-3.4.2-win32.zip 파일을 로컬 디렉토리 (C:\mokyo_android ) 에 저장 한다.

저장 후 zip 압축을 해제 한다.

다운로드를 받은 디렉토리(C:\mokyo_android)  에  가서 파일을 현재폴더에 압축을  해제  하  면 C:\mokyo_android\eclipse-SDK-3.4.2-win32\eclipse 와  같이  디렉토리가  생기면서  압축이  해제가 된다. ( 알집의 경우, 만일 알집이 아니면 그냥 eclipse가 생기면서 압축이 풀릴 수도 있음. )
 


현재 상태는 위와 같이 되어 있다. 여기서 eclipse.exe를 실행 시켜보자.
다음과 같이 eclipse 시작 화면이 나타나면서 eclipse가 시작 된다.
  


이 상황에서 다음과 같이 Workspace Launcher 화면이 중간에 나타나게 된다.
 


여기서 ok 버튼을 눌러 Workspace를 C:\Documents and Settings\jhnote\workspace 에 생성 한 다.
그런 후 eclipse가 실행되면서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 
android 관련 eclipse plugin 설치

 


eclipse 를 실행하고, Help -> Software Updates 선택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Software Updates and Add-ons 라는 다이얼로그 창이 나타난다. 

창이 보이면 Available Software 탭을 선택하고, Add Site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Add Site 라는 파업 창이 나타난다. 이 팝업창의 Location: 입력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 하고, OK 버튺을 누른다.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update site가 추가가 된다.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이 추가 되면, 체크표시를 해 주고 install을 클릭한다.


install을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설치 하기 위한 프로그래스바가 나타나면 설치가 진행 된다.
  


Next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라이센스 동의와 관련된 화면이 나온다.
  


라이센스 동의를 누르고, Finish 버튼을 클릭 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서 설치를 시작 한다.


 설치가 다 되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나타난다.


Yes 버튼을 클릭 하여 eclipse를 다시 시작 한다.

☞ android SDK 다운로드

google의 developer android 홈페이지에서 sdk를 다운로드 받는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1.1_r1/index.html


위의 사이트에서 빨간 박스 친 곳을 클릭 한다.
 


라이선스에 동의 한다는 체크박스를 선택 하면 Download 버튺이 활성화 된다.
활성화된 Download 버튺을 클릭하여 android-sdk-windows-1.1_r1.zip 파일을 로컬 디렉토리
( C:\mokyo_android\ ) 에 다운로드 받는다.

저장 후 zip 압축을 해제 한다.

다운로드 받은 디렉토리(C:\mokyo_android) 로 이동 하여 파일을 현재폴더에 압축을 풀면 C:\mokyo_android\android-sdk-windows-1.1_r1\android-sdk-windows-1.1_r1 와 같이 디렉토리가 생 기면서 압축이 해제가 된다.
 
- 재시작된 eclipse에서 android SDK의 경로를 설정한다. -

Window -> Preferences 를 눌러 Preferences 다이얼로그를 띄운다.
  

위와 같이 나오 면, 다음과 같이 Android SDK의 위치를 지정 한다.

Android SDK의 위치는
C:\mokyo_android\android-sdk-windows-1.1_r1\android-sdk-windows-1.1_r1 이다.
 


Browse.. 버튼을 클릭 하여, Android SDK의 위치 (C:\mokyo_android\android-sdk-windows-
1.1_r1\android-sdk-windows-1.1_r1 ) 를 선택 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한다.
  


OK 버튼을 클릭 하여, SDK의 설정을 마친다.

☞ android 프로젝트 만들기

eclipse 에서 File -> New -> Other... 을 클릭 한다.
 

클릭 하면 다음과 같이 New Project를 생성할 수 있는 팝업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Android -> Adnroid Project 를 선택 하고 Next 버튼을 클릭 한다.
 


 새로 만들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입력 한다.
 


Hello 프로젝트로 위와 같이 모든 내용을 입력 한다. 그리고 나서 Finish 버튼을 클릭 한다.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 진다.


동작을 시켜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Run( 메뉴에서 Run -> Run 을 클릭)을 수행 해 본다.


메뉴에서 Run -> Run 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 창이 나타난다.
 

팝업 창에서 Android Application을 선택 하고 OK 버튼을 클릭 한다.
 
OK를 클릭 한 후, 몇 초 정도 지난 후에 다음과 같은 Android 에뮬레이션 화면이 나타난다.


Android 초기 구동 화면이며 잠시 후
“Hello World, HelloActivity”
와 같은 문자열이 화면에 출력 된다. 
 

Posted by Mo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