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c2017. 1. 15. 15:33

LG 스마트폰에 대해 이야기 하기 앞서 LG전자의 현재 시장 사황에 대해 살펴보면 LG전자 자체는 '백색가전은 LG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내 가전에서의 신뢰도는 꽤 높은 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단통법 이후 적자폭이 커지고 있으며 LG전자는 가전을 팔아서 스마트폰 적자를 메우고 있는 실정으로 보인다. 


기사

LG전자, 작년 4분기 24분기 만에 적자…이번도 '휴대폰'이 발목(종합)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51593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영업 이익률이 개선될 여지가 크게 보이지 않는 다는데 있다. 본인이 생각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단통법

- 정부는 2017년 9월 단통법 지원금 상한제를 없앤다고 한다. 하지만 단통법이 이렇게까지 추락한 LG 스마트폰의 위상의 모든 것을 설명하지는 못할 것이다. 매출 하락의 좋은 핑계는 될 수 있지만 핵심 이유는 아닐 것이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105_0014622260&cID=10406&pID=13000


2.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 하락

- 사실 이부분이 내가 하고 싶은 말이다.

- 전략폰의 잇다른 실패로 인해 전략적 요소를 바로 폐기(G5의 실패로 모듈형 폐기)

- 가격만 프리미엄폰인 프리미엄폰의 인지도 하락

- 최초 Android OS 버전에만 집착한 나머지 최초 OS 적용은 되어도 제대로된 기능 지원이 부족하여 신뢰도 하락

- 잇다른 무한 부팅 이슈로 인한 신뢰도 하락


LG 스마트폰의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하락은 짧은 시간에 다시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에 단통법이 폐기 되어도 한번 낙심한 유저들이 다시 선택할꺼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본론으로 LG 스마트폰의 무한 부팅 이슈에 대해 알아 보겠다.


LG 스마트폰의 무한 부팅 이슈는 꽤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옵티머스 LTE2 부터 G4, G5, V10, V20 그리고 넥서스5X(Nexus 5X)가 문제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른 폰들도 여러 문제가 된 것이 있긴 하지만 대량의 폰이 동일한 문제가 일어난건 무한 부팅이 가장 심각한 문제일 것이다.


가장 크게 이슈가 된건 G4 이며 해당 기종은 공식적으로 결함을 인정하였다. 하지만 다른폰들은 1년 이상된 경우에도 무상 수리가 될지는 알 수 없다. 스냅드래곤 808 사용하는 기종이 모두 해당 사항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http://www.androidauthority.com/lg-admits-g4-bootloop-problem-hardware-fault-669603/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폰에서 문제가 안생기는 것이 더 이상할 수 있지만 LG의 대응 방식에 문제가 있다. G4의 문제를 인정하면서 동일한 사양의 폰들에 대해서는 판매도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적으면 동일하게 무상수리가 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넥서스5X의 경우 해외에서는 환불까지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1년이 넘으면 유상수리 대상이 되어 20만원이 넘는 수리비가 청구 된다. 넥서스5X는 단종된 상태라서 일부 유저들은 보드 재활용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기도 하였다.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36399


어제까지 본인의 휴대폰이었던 넥서스5X의 경우도 1년이 2개월 정도 되는 시점에 문제가 발생하여 현재 글을 쓰는 동안에도 잠들어 있다. 휴대폰마다 카페가 있지만 넥서스 시리즈의 경우 아래에 카페에서 최근 무한 부팅 피해에 대한 게시판이 신설 되었다.


아마도 LG전자에서는 넥서스5X에 대해 공식적으로 결함을 인정하고 무상수리를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미 단종되었으며 유상 수리를 받은 유저도 꽤 될 것이고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크게 이슈화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 글을 읽고 LG 스마트폰 나아가서는 LG전자 제품 구매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보기 바란다. 당장 몇 만원 싸게 사는 것보다 1년 후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카페 : http://cafe.naver.com/grnf


Posted by Mocker